< !-- 카테고리url 제거 시작 --> < !-- 카테고리url 제거 끝 --> 기초수급자 (서민)저금리 대출 융자, 조건, 지원대상 <총정리>

    기초수급자 (서민)저금리 대출 융자, 조건, 지원대상 <총정리>

기초수급자 생계비 대출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된 분들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정부지원 생계비 대출상품입니다.

그 외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근로장려금, 다문화가족, 차상위계층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이 되신다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 기초수급자,근로장려금, 차상위계층 대상자들은 신용등급을 확인하지 않습니다. 
- 6~10등급
지원요건 - 차상위계층(일반 차상위,법정 차상위)
- 다문화가족 가구주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되는 분 
- 기초생활수급자
- 고용재난지역에서 사업을 하시는분 또는 거주자 
- 조손가족 가구주, 한부모가족
소득요건 - 정확한 소득을 기준으로 하는 요건은 없지만 내부 심사과정을 통해 대출상환능력을 임의로 판단 함 

 

 

소득요건의 경우에는 일정한 기준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대출금을 갚을 능력이 어느 정도 가능한지 자체적으로 심사를 진행합니다. 또한 신용등급이 6등급 밑으로도 신청을 할 수 있지만 이미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에는 신용등급과는 무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환능력이 전혀 없으신 경우에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긴급생계비 신청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원제외대상

 

  • 신청인 소유의 재산에 가등기, 가압류 등 법적으로 절차가 진행중인 경우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 사치 성향적 소비나 투기를 조장하는 업종 등을 운영하거나 창업계획 중인 경우, 제조업, 금융보험업 및 관련 서비스업
  • 재산을 은닉하거나 도피 불법적인 행위를 한 경우 
  • 파산 신청자, 개인회생 등 단, 면책이 확정된 경우와 210일 이상 성실상환자는 신청 가능
  • 기타 단체, 지방자치단체 또는 미소금융 등 으로부터 비슷한 지원을 받은 경우 

(단, 해외체류자, 재외국민, 외국인은 제외)

 

만약 기초생활수급자 지원대상 조건을 충족시켜도 위의 지원제외 요건에 단 1개라도 해당사항이 있으시면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본 대출상품은 미소금융지점에서 신청을 하시고 지원을 받을 수 있기에 비슷한 지원을 받고 계신 고객님들은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목차

 

기초수급자 저금리대출 썸네일 사진
기초수급자 저금리대출

 

 

기초수급자 생계비 대출 지원내용

최고 1200만 원까지 대출 가능한 상품으로 금리가 낮고 만기가 6년까지 사용이 가능 하기 때문에 대출금 상환에 대해서 그렇게 걱정 하실필요는 없으실겁니다. 365일중 200만원 정도만 납부만 하시면 되고 200만원 정도면 매월 20만 원 이하로 금액이 선정될 수 있습니다. 

 

구분 지원내용
상환방법 매월 원리금균등상환
상환기간 6년(5년상환,1년거치)
대출한도 최고 1200만원 까지(내부 심사과정을 통해 개인적인 신용등급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금리  연3%(고정금리)
주의사항
대출금 연체시 연6% 이자가 발생 할 수 있으니 주의부탁드립니다. 
조기상환이 가능하고, 조기상환시 따로 수수료비용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시중은행에서 신용등급이 높으신 분들이 받으실 수 있는 금리조건으로 적용되고 이자는 연 3%의 고정금리입니다. 또한 365일 동안 거치기간을 선택하실 수 있고 매달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정부지원 대출뿐만 아니라 다른 대출상품을 미납하시게 된다면 연체이자와 높은 금리가 발생할 수 있고. 추후 미납이 계속될 경우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상품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상환방법으로는 조기상환이 가능하고 조기상환 시 따로 수수료가 부과되지는 않습니다.

 

 

 

 

기초수급자 생계비 대출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

본 대출상품은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고, 미소금융 지점 중 가까운 곳을 방문해주시거나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필요서류
- 신청자 통장사본
- 신청자 신분증(여권,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 차상위계층 및 기초수급자 등 정부수급 사실 대상자는 확인증명서 필요! 

 

기초수급자 주민센터 대출 

차상위계층,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이 되신 분들은 근처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생활안정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학자금, 사업자금, 생계자금, 일반자금 명목으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 용도별 대출한도가 다를수 있으며 3천만원가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생활안정자금 융자 지원내용

상환조건 - 학자금:5~8년(거치기간 별도) 
- 생계자금:5~10년(거치기간 별도)
- 지차체별로 차이가 발생하지만 거치기간 포함 원리금균등상환
한도액 - 학자금:400~1000만원
- 생계자금:500~3000만원
금리 - 무이자 연 3%까지 
- 지자체별로 이자율 상이 

신청용도별 및 지자체별로 한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자도 지방자치단체마다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연 3% 이내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황조건으로는 용도별로 다르고, 생계자금의 경우 몇몇 지자체에서는 최대 10년까지 가능합니다. 

 

 

 

지자체별 생활안정자금 지원내용

금융상품명 용도 금리 대출기간 취급기간 대상 대출한도 
자활기금 융자금 지원 생계 2% 6년 강원도 동해시청 금융취약계층 2000만원
기초생활보장기금 융자지원 생계          
기초생활보장기금 융자지원 생계          
저소득주민 생활안정자금 융자            
자활 및 생활안정기금사업            

위의 표는 지방자치단체별로 금리와 대출한도에 대해서 상환하는 기간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따로 준비한 자료입니다.

경상북도 봉화군청에서 지원하는 '주민소득지원자금 융자'의 경우 대출한도가 3천만 원까지 가능하고 상환기간은 2년이고 이자는 연 2%, 입니다.

 

 

 

 

 

대출이자가 '0'으로 표기된 지역도 있습니다. 경상북도 의성군청의 경우 대출금액은 1천만 원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낮은 금액이지만 금리를 따로 받지 않고 최대 5년까지 원금만 상환이 가능합니다.

 

지금 보시는 내용은 2020년 06월 기준이고 지방별로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주소지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은 문의해보셔서 보다 더 상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생활안정자금 융자 신청절차
1.거주지 주민센터 복지과를 통해 신청 요청 후 신청서를 작성 , 준비된 서류를 담당직원에게 제출
2.군청이나 시청으로 신청서를 보낸 후 심사과정을 거쳐 대상자를 선정 
3.개별연락을 통해 선별 사실을 통보해주며, 필요시 추가적으로 서류를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자체별로 생활안 정금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관할 주민센터 복지과를 방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생활안정자금 융자 신청 구비서류
- 학자금 융자 신청시: 등록금 납입증명서, 재학증명서 
- 신청자 본인의 통장사본
- 사업자금 융자 신청시: 자금대여 사업계획서 
- 전세자금 융자 신청시: 확정일자가 정해져 있는 전세계약서 첨부 

주민센터 복지과에 신청하시면 첨부서류 직접 작성해주셔야 하는 신청서식을 드립니다. 위 표의 내용은 구비서류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수급자 저금리대출 신청서 양식 사진예시
신청서 서식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6.29 - [금융] - 신용불량자 대출 5분안에 완료 (담보대출, 신용회복위원회) <총정리>

2021.06.29 - [금융] - 농협은행 NH콕비상금대출 3분완료 신청방법 <총정리>

2021.06.25 - [금융] - 서울시 무이자대출 조건과 신청방법 <총정리>

관련있는 인기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