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신용카드 발급 조건, 한도, 신용등급 <총정리>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 조건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는 본인의 신용을 담보로 현금이 없어도 현금처럼 사용하여 물건을 외상 하여 구매하기에 특정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발급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신용카드를 신청한 고객이 카드값을 연체할 위험이 크다면 굳이 위협을 무릅쓰고 발급해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대학생들도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신용카드를 발급하여 종종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학생도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 썸네일 사진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등급, 소득유무 조건 충족하기

대학생이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용등급, 소득 유무를 확인하여 조건이 충족이 되면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여신전문업 법을 기준으로 신용카드를 심사할 때 KCB와 NICE라는 신용평가기관을 통해 신용등급을 알 수 있습니다.

 

NICE와 KCB는 어떤 기준으로 신용등급을 평가할까? 신용등급에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는 금융거래를 진행하면서 연체가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연체가 없더라도 신용거래 또한 하고 있지 않다면 신용등급은 기본적으로 낮게 측정됩니다. 

그 이유는 NICE와 KCB의 신용평가기관이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신용거래를 지표로 삼아 평가하게 되는데 평가할 지표가 없다면 신용도를 판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신용도도 낮고 소득도 없는 경우
- 신용도는 낮지만 소득이 있는 경우
- 신용도는 높지만 소득은 없는 경우  

 

신용도도 낮고 소득도 없는 경우에는 결론부터 말하면 신용카드를 발급받기에 불가능합니다. 신용도가 낮은 경우에는 두번째 평가요소인 소득확인을 통해 평가하고자 할텐데 소득도 없을 경우에는 신용카드를 도저히 발급 받을 조건이 충족되지 못합니다.

신용도는 낮지만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소득 유무가 명확하고 그 소득이 클지라도 신용도가 낮으면 신용카드를 발급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카드사의 입장에서 돈이 있어도 갚지 않는 이에게 카드를 발급해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신용등급이 6등급 이상이고, 소득이 평균 정도 되면 카드 발급이 가능하긴 합니다. 

 

신용도는 높지만 소득은 없는 경우에도 신용카드를 발급받는데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과거에 원활한 신용거래를 통해 신용도가 높아도 현재 소득이 없는 경우엔 카드를 발급해주더라도 과연 카드 빚을 갚을 수 있을 것인가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신용도가 낮은 경우 보다야 과거에 쌓아온 신용등급을 통해 연체의 위험이 덜 하기에 신용도가 낮은 경우 보단 비교적 발급이 원활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월 소득 조건 충족하기

-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인 경우
- 월 소득이 50만원 이상인 경우

 

현재 본인의 신용등급이 6등급 이상인 경우 현재 20대이고 타 은행의 연체 등을 하지 않았을 경우 또는 신용거래를 한 번도 하지 않았을 경우, 특별한 사유가 없을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첫 성인의 첫 신용등급은 5~6등급으로 책정되며 만약 본인의 신용등급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월 소득이 50만 원 이상의 조건은 아르바이트 혹은 계약직으로 근무를 하여 월 50만 원의 소득만이 인정이 되며 부모를 통해 용돈을 받은 소득은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는 대학생의 경우엔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을까요?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더라도 본인의 주 거래 은행의 평균 잔액이 50만 원 이상으로 3개월 에서 6개월 정도 유지한다면 소득으로 인정해줍니다. 또한 주민등록상 본인이 세대주이면서 매달 지역 의료보험료를 납입하는 경우에도 현재 아르바이트, 계약직과 같은 소득이 없더라도 신용카드 발급 조건을 충족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평균 잔액도 충족이 되지 못하고 본인이 세대주도 아닌 경우에는 신용카드 발급이 절대적으로 불가능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마지막 방법이 한 가지가 존재하는데, 학기가 끝나고 방학시즌에 4대 보험이 가입된 아르바이트를 3개월 한다면 

3개월간 소득이 잡히기에 은행 기록으로 인정되어 발급이 가능합니다.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 유의사항

  • 가처분 소득이 매년 만족해야 합니다. 가처분 소득이란 매달 들어오는 소득에서 대출 이자 , 공과금을 제외한 실제 쓸 수 있는 현금을 말하며 가처분 소득이 매달 최소 50만 원 이상이어야 신용카드를 정지당하지 않고 이용이 가능하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가처분소득 더 자세히 알아보기 <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8.07 - [복지제도] - 서울시 청년 월세지원 (서류, 신청방법) <총정리>

2021.08.04 - [금융] - 대출 필요 서류 근로자, 사업자, 연금 소득자, 임대 사업자 (학자금, 디딤돌, 전세) <총정리>

2021.07.23 - [복지제도] -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금액, 자격, 신청방법) <총정리>

2021.06.17 - [금융] - 농협 체크카드 용도별 3가지 추천 <총정리>

2021.06.18 - [금융] - 국민은행 체크카드 용도별 3가지 추천 <총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