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테고리url 제거 시작 --> < !-- 카테고리url 제거 끝 --> 토지담보대출 금리 비교, 한도, 준비서류, 진행절차

    토지담보대출 금리 비교, 한도, 준비서류, 진행절차

이 글은 토지 담보대출 이자율을 비교하고 그 금액에 대한 문서를 준비하는 절차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담보대출을 잘 하려면 먼저 1, 2금융권에 토지담보대출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토지는 부동산 대출 즉 1 금융권에서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부동산담보대출이 가능한 곳은 농협뿐입니다. 토지담보대출을 받기 위해 대출관련 컨설턴트가 직접 토지를 방문하여 '토지 감정'을 진행합니다. 대출 한도와 이자율은 토지 감정에 따라 다릅니다.

 

 

토지 감정은 현시점과 토지의 실용성과 경제성을 판단하고, 보유 토지의 경제적 가치를 판단하고, 각종 은행에 대출한도와 금리를 정함으로써 실제 현장에 나가지 않고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토지 담보 대출 절차

대부분의 토지담보대출 절차에서 1 금융권 농협, 새마을금고 등을 방문하여 토지담보대출을 받고 싶다고 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토지담보대출을 신청할 때 감정사는 일반적으로 건설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대출이 필요한지 또는 담보대출을 받고 집을 짓기 위해 토지를 사용하는지 묻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농협을 방문하면 토지 감정을 통해 대출 금액을 농협에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건물을 짓고 싶다면 건축비에 대한 별도의 건축 대출도 받을 수 있습니다.

 

토지시세가 불명확한 이유는?

일반적으로는 대출 금액을 얻기 위해 토지의 판매 가격을 측정하지 않습니다. 지가는 토지관리감정원에 가시면 평가가 가능하지만 지가가 불명확한 이유는 건물이 아니어서 토지 주변과 방향을 기준으로 하여 시세를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토지 시세 결정이 불명확한 이유

  • 전원주택단지인 경우
  • 개발을 위해 넓은 면적의 토지를 나눌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
  • 주변 도로, 시설, 방향, 위치 등
  • 주변 토지 거래 가격

위의 4가지 조건이 토지시세를 결정하는 가장 애매한 이유입니다. 공유도로는 쉽게 말해 아파트나 집에서 살 때 직접 이용하는 전용 공간입니다.

 

추가로 본인 이외에도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용 공간도 있습니다. 이 전용면적과 공용면적 때문에 토지를 2억원에 매매해도 토지담보대출 신청 시 원하는 대출한도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토지의 시세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의 부동산을 직접 방문하여 은행 대출 관련 컨설턴트와 최근 지가를 객관적으로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토지 분류의 방법

토지 담보대출을 하기 위해서는 분류된 토지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야, 나대지, 전답 3가지 종류 중 자신의 토지가 어떤 토지인지, 용도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임야

임야 필드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놀고 있는 토지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즉, 주변에 산이 있고 주말농장이 가능한 땅을 임야라고 합니다. 임야는 흐르는 물의 황무지일 수도 있고, 주변에 아무것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땅의 대부분은 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대지

나대지는 임야의 반대말로 산이 없고 주변에 물이 없는 개간지로서 건물이나 집을 지을 수 있으나 현재는 아무것도 없는 개간지를 말합니다. 토지를 평가할 때 나대지의 시세는 임야나 전답보다 높다.

 

 

 

전답

전답이란 여러분들이 간혹 여행을 하는 동안 주변에서 인삼 밭이나 농작물을 재배하는 밭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농산물 생산에 사용되는 토지입니다.

 

 

 

 

 

소득증빙 없어도 괜찮나요?

소득 증빙 없이 토지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택을 짓거나 건축할 목적으로 토지담보대출을 받고 토지담보대출을 신청하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소득증명 없이 건설자금 이외의 목적으로 토지담보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2개 금융기관 또는 무직실업자가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이용해야 합니다. 땅값이 2억원이어도 은행에 직접 가보면 대출한도가 2000만원 이하인 경우가 많습니다.

 

4층 건물을 짓는 데는 최소 3억원이 든다. 토지담보대출의 경우 토지 매매가격이 핑당 200만원을 넘지만 공식 지가는 11만원입니다. 토지가 100평이면 1100만원의 70%가 대출이라 최대한 많은 내가 원하는 대출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소득 증빙 자료가 없다면 아래 대출 상품을 확인하세요.

 

 

토지담보대출 준비서류

토지담보대출 서류는 은행마다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일반 문서는 동일합니다.

 

  • 본인 인감도장
  • 인감증명서
  • 등기권리 필증
  • 부동산 거래가 가능한 등기부등본
  • 신분증

 

토지담보대출 금리 및 한도

토지담보대출 이자율과 한도를 확인하려면 저축 은행이나 금융 기관의 부동산 담보대출 이자율을 확인해야 합니다. 은행에서는 이른바 토지담보대출 상품이 없고, 토지는 보통 부동산에 포함되기 때문에 부동산 담보 대출과 관련하여 대출을 제공합니다.

 

 

 

농협

농협은 토지담보대출이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아파트, 상가, 주택 등 담보대출이 가능한 상품이 많습니다. 지역과 대출목적을 선택한 후 토지, 상가, 아파트 사이의 토지를 클릭하면 토지담보대출 금리와 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토지 담보대출 신용등급에 따른 금리와 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상품내용 은행 지점명 1,2등급 대출금리 3,4등급 대출금리 5,6등급 대출금리
토지담보대출

북서울 농협 3~3.55% 3.,3~3.63% 3.3~3.5%
동서울 농협 2.49~3.21% 3.49~3.71% 2.72~3.58%
남서울 농협 3.3~4.10% 3.3%~4.1% 3.5~4.1%
관악 농협 2.94~3.68% 3.3~3.7% 3.7%
경서 농협 3.3% 3.3~3.5% 3.3%
강서 농협 3.5~3.8% 3.5~3.7% 3.5~3.8%
강동 농협 3.3~3.79% 3.3~4.2% 3.58~3.9%

 

서울에는 수십 개의 농협토지물자금대출이 있고, 농협토지담보대출의 금리와 한도도 천차만별이어서 일일이 쓰기가 어렵습니다. 농협토지담보대출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농협 토지담보대출 바로가기

 

2금융권

2 금융기관에서 토지담보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부동산 담보대출이 가능한 저축은행에 즉시 토지담보대출을 신청해야 합니다. 2 금융기관의 토지담보대출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한국투자 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은 다양한 대출 상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유형 및 지역에 따라 일반 주택, 단독 주택, 다가구 주택, 연립 주택, 빌라, 사무실, 건물, 공장, 토지 및 마지막으로 들판에 대한 토지 담보 대출로 전환 가능하며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대상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 소득증빙가능자 NICE 신용평점 355점 이상
대출한도 개인별 차등적 적용
대출금리 최대 13%
대출기간 개인별 차등 적용 최대 5년

 

한국투자 저축은행 토지담보대출 바로가기

 

 

글 마무리

 

토지담보대출한도비교한도서류 작성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토지담보대출 상품이 명확히 명시되어 있는 곳은 농협뿐입니다. 농협에서 토지담보대출을 받을 수 없다면 금융권의 저축은행에서 담보대출을 찾아야 합니다.

 

토지를 담보로 사용하기 때문에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이 보증하는 대출금리 차이는 보통 2% 미만이며 신용등급에 따라 소득증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금융계에서도 담보대출 없이 중도 포기했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대부분은 잘 모르실 겁니다.

 

대부분의 경우 담보가 있기 때문에 소득증빙이 없어도 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절대 대출회사 가지마시고 끝까지 조사하시면 대출받을 수 있는 곳을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토지 담보대출 금리 한도 비교를 위한 문서 및 절차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했으며 이 문서가 귀하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게시물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있는 인기 콘텐츠